건강 정보

[스크랩] 생강나무효능및복용방법

박주화 2013. 11. 15. 09:57

 

 

 

 

 

 

 

 

 

동 물 농 장 

 (토끼요리전문점)

(춘천) 033-261-6868

 

생강나무의 효능과 복용방법

 

 

 

 

 개화: 3~4월  결실: 9~10월   채취: 가지,  열매특징: 성질은 따뜻하고 맵다. 효능: 건위, 해열작용

 

수피는 검은 회색에 잎이나 작은가지를 잘라 비비며 냄새를 맡아보면

생강냄새 같은 향이 난다해서 '생강나무', '생나무', '새앙나무' 라고 부른다.

  열매는 짜서 머릿기름으로 사용해 생강나무를 산동백나무,개동백나무,산강이라고도 부른다.

암수 따로 나무이다

 

                                                            ★생강나무의 효능★

 

 산후통, 간염, 간경화증, 골다공증, 기침, 마비, 근육통, 두통, 관절통, 신경통, 타박상, 어혈,

복통 등 여러 병증에 효과가 좋다
여성의 산후통에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랫동안 마시면 간과 신장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죽은피를 없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생강나무 달인 물은 약간 매우면서도 신맛이 난다.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
가지를 50~7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달여서 하루에 서너 번 300~500cc정도씩
식후에 마신다.
줄기를 잘라서 30~35도의 소주에 3~4개월 우려내 마시면 생강나무의 특이한 향이 매우 좋다.

생강나무는 손발이 저리고 시린 여성, 머리에 비듬이 많은 사람,

교통사고 환자,운동선수, 육체노동이 많은 사람,자고나면 어깨가 아프고 뻐근함을 호소하는 사람,

관절통으로 고생하는 사람 등이 먹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산후풍에도 생강나무로 이런 산후풍을 대부분 고칠수 있다.

  

                                                           ★생강나무와 유사종구분

 ★★ 산수유와   생강나무의 분간 방법 및  차이점

 

 

 산수유는 꽃잎은 4개 생강나무보다 꽃자루가 길며, 작은잎이 마치 우산살 처럼 달려있고

껍질은 얇은조각으로 벗겨지며,긴 타원형 잎은 윤기가 난다.       

씨안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어 차나 한약제로 쓸때는 씨를 발라내야 한다.

 

생강나무는  꽃자루(줄기)길이가 짧고 조밀하여 마른가지에 자루없이 바로 붙은듯 보인다.

열매는 동백기름대신, 채취한 기름으로 머리기름이나 등잔기름으로 사용했으며,

어린가지를 잘라 비비면 생강냄새가 난다. (생강나무는 산에만 자생함)

한방에서 생강나무를 '황매목'이라고 부른다.

매화처럼 꽃이 일찍 피기 때문이다. 이른 봄에 앞서 피기에 '매화목','매화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같은 속의 비슷한 나무로 둥근잎생강나무, 털생강나무, 고로쇠생강나무가 있다.

 

▶ 둥근잎 생강나무는 잎이 갈라지지 않고,

 고로쇠 생강나무는 줄기 윗부분의 잎이 5개로 중간부분의 잎은 3개로 갈라지고

    밑부분의 잎은    달걀 모양의 원형이며,

 털생강나무는 잎 뒷면에 긴 털이 있다.

 

산수유나무와 비교 

   생강나무는 꽃이 피는 시기와 꽃의 색깔이 비슷하기 때문에 산수유나무와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 꽃잎이 4장인 산수유나무에 비해

     생강나무는 꽃잎이 5장이며, 꽃은 원줄기에 붙어서 나는데, 산수유는 떨어져 있습니다.

 생강나무는 줄기가 깨끗한 반면 산수유나무는 줄기가 벗겨져 지저분해 보인다. 

 ◎ 산수유나무 잎은 긴 세로줄 맥이 뚜렷하고 윤기가 나는 긴 타원형이지만,  

     생강나무 잎은털이 약간 난 공룡 발바닥 모양이다.
 산수유나무는 암꽃과 수꽃이 한 나무에 피는데

     생강나무는 암꽃이 피는 암나무와 수꽃이 피는 수나무가 따로 있어,

     모든 생강나무에서 열매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산에서 보는 것은 '생강나무', 공원이나 과수원에서 보는 것은 '산수유'라 보면된다.

 @강나무꽃은 암수딴그루로 노란색 꽃이 우산처럼 피는데,꽃자루가 없이 가지에 촘촘히 붙는다.

 

 

★생강나무의 복용방법★ 

 

 

▶ 생강나무 꽃차

    생강나무 봉오리를 따서 그늘에서  말려 밀폐된 용기에 넣어보관한다.

    설탕과 함께 꽃봉오리를 넣어 1~2분간 우려 마신다. 설탕이나 꿀에 재어 두기도 한다.

                                                           ▶생강나무꽃차 만들기  첨부이미지

                         1.만을 따서 정리하여 그늘에 말린다. 

                         2.통에 살짝(30초~1분) 쪄내서 바람에 바짝 말려 보관한다.

                         3.따뜻한물에 마른 생강나무꽃을  우려내면 생강향 그윽한 꽃차가 된다.

 

생강나무꽃차의 효능

                        1. 가벼운 감기나,콧물,기침,목이 아픈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2. 독소를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타박상, 어혈을 잘 풀어주고.
                        3. 조리시 붓기를 빼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4. 몸을 따듯하게 해주므로 여성에게 아주 좋은 차 입니다.

 

생강나무 발효액

                       1.생강나무 발효액은 열매,꽃,뿌리,가지,잎 등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2.소음인의 비, 위, 간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

                       3.발효 원액을 식전 또는 식후에 소주 한두 잔 정도로 마시면   좋다.

                                                        ▶ 생강나무 발효액 만들기 첨부이미지

                       1. 꽃을 100g을 항아리나 병에 넣는다.  (많은 양이 아닐때는 유리병이 좋다.)

                       2. 물 800g에 대추 20g,감초 10g을  200~300g 정도 달인다.

                       3. 흑설탕 200g 정도를 넣은 다음 밀봉해서 응달에 놓고 발효시킨다.

                       4. 잎이  5cm 정도 되면 채취해 꽃의 경우와 같이 발효시키기도 하고

                          담근꽃의 발효액과 섞어 흑설탕을붓고  4~5개월 정도 발효시킨다.

   

생강주

    씨앗 100g과 소주 300cc와 함께  3개월 정도 그늘에 숙성시키면   마실 수 있다.       

   1년정도 두면 좋다. 하루에 2번씩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신다. 근육통, 산후에 좋다.

   

산후풍에는...

    식은땀이 나고 온 몸의 뼈마디가 부서지듯 하면서 갈증이  날 땐

    가지를  썰어 100g을 물 800g에 넣고 2~3시간  달여 식후에 3번 나누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 타박상이나 어혈에는...

    잔가지를  달여 마시고 땀을 내면 통증이 가신다. 짓이겨서 상처 부위에 붙여 쓰기도 한다. 

 

출처 : 동물농장 토끼요리전문점
글쓴이 : 마도로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