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강나무의 효능과 복용방법♣
개화: 3~4월 결실: 9~10월 채취: 가지, 열매특징: 성질은 따뜻하고 맵다. 효능: 건위, 해열작용
수피는 검은 회색에 잎이나 작은가지를 잘라 비비며 냄새를 맡아보면
생강냄새 같은 향이 난다해서 '생강나무', '생나무', '새앙나무' 라고 부른다.
열매는 짜서 머릿기름으로 사용해 생강나무를 산동백나무,개동백나무,산강이라고도 부른다.암수 따로 나무이다
★생강나무의 효능★
산후통, 간염, 간경화증, 골다공증, 기침, 마비, 근육통, 두통, 관절통, 신경통, 타박상, 어혈,
복통 등 여러 병증에 효과가 좋다
여성의 산후통에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랫동안 마시면 간과 신장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죽은피를 없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생강나무 달인 물은 약간 매우면서도 신맛이 난다.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
가지를 50~7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달여서 하루에 서너 번 300~500cc정도씩 식후에 마신다.
줄기를 잘라서 30~35도의 소주에 3~4개월 우려내 마시면 생강나무의 특이한 향이 매우 좋다.
생강나무는 손발이 저리고 시린 여성, 머리에 비듬이 많은 사람,
교통사고 환자,운동선수, 육체노동이 많은 사람,자고나면 어깨가 아프고 뻐근함을 호소하는 사람,
관절통으로 고생하는 사람 등이 먹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산후풍에도 생강나무로 이런 산후풍을 대부분 고칠수 있다.
★생강나무와 유사종구분★
★★ 산수유와 생강나무의 분간 방법 및 차이점
산수유는 꽃잎은 4개 생강나무보다 꽃자루가 길며, 작은잎이 마치 우산살 처럼 달려있고
껍질은 얇은조각으로 벗겨지며,긴 타원형 잎은 윤기가 난다.
씨안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어 차나 한약제로 쓸때는 씨를 발라내야 한다.
생강나무는 꽃자루(줄기)길이가 짧고 조밀하여 마른가지에 자루없이 바로 붙은듯 보인다.
열매는 동백기름대신, 채취한 기름으로 머리기름이나 등잔기름으로 사용했으며,
어린가지를 잘라 비비면 생강냄새가 난다. (생강나무는 산에만 자생함)
한방에서 생강나무를 '황매목'이라고 부른다.
매화처럼 꽃이 일찍 피기 때문이다. 이른 봄에 앞서 피기에 '매화목','매화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같은 속의 비슷한 나무로 둥근잎생강나무, 털생강나무, 고로쇠생강나무가 있다.
▶ 둥근잎 생강나무는 잎이 갈라지지 않고,
▶ 고로쇠 생강나무는 줄기 윗부분의 잎이 5개로 중간부분의 잎은 3개로 갈라지고
밑부분의 잎은 달걀 모양의 원형이며,
▶ 털생강나무는 잎 뒷면에 긴 털이 있다.
산수유나무와 비교
생강나무는 꽃이 피는 시기와 꽃의 색깔이 비슷하기 때문에 산수유나무와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 꽃잎이 4장인 산수유나무에 비해
생강나무는 꽃잎이 5장이며, 꽃은 원줄기에 붙어서 나는데, 산수유는 떨어져 있습니다.